성남소식

2024년 성남출신 故이상희 공군대위 순직33주기 추모식장에서..산화한 고인의 살신성인 정신기려..

성남사랑방 2024. 12. 15. 10:23

#이상희대위기념사업회(회장 강형식) 와 이상희 대위의 모교인 #성일고등학교총동문회(회장 마세열)는, 이 대위가 순직한 날인 12월 13일(금) 분당구 야탑동에 있는 #성남시니어산업혁신센터 대강당에서 순직 33주기 추모식을 개최하고, 그의 숭고한 호민(護民) 헌신의 정신을 기렸다.

이날 추모식에는 고인의 어머니(90세)와 유족들, 신상진 성남시장, 이덕수 성남시의회 의장과 성일고 출신 구재평 시의원과 박종각 시의원, 성남 거주 공군전우회 정수 부회장(예비역 준장, 조종사 출신), 김석찬 대한민국 공군 ROTC 장교회장, 김남현 성일고등학교 교장과 성남시 공군전우회 임원, 공군 15특수임무비행단 비행대대장과 장병들, 성일고등학교 동문 선후배들이 참석해 산화한 고인의 숭고한 뜻과 넋을 기렸다.

이날 기념식은 강형식 회장의 개회사, 내빈소개. 헌화 밎 분양, 추모사는 신상진 시장, 이덕수 의장, 김석찬 회장, 김남현 교장, 답사에는 마세열 회장이 했고, 야탑3동 줌니자치위원회에서 고인의 어머니에게 기념품 전달, 첼리스트 노유한의 '내 영혼 바람되어' 추모공연으로 이어졌다.

고 이상희 대위 어머니(90세)

신상진 성남시장

이덕수 성남시의회 의장

-추모식에 참석한 내빈들 신상진 시장과 정수 공군 조종사 출신 예비역 준장 등-

-성남시 공군전우회 임원들과 고인의 어머니, 신상진 성남시장 등-

이 대위는 1968년 경기도 광주군 야탑에서 태어나 #돌마초등학교, #양영중학교, #성일고등학교(1986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과를 졸업하고, 1990년 학군 17기 공군 장교로 임관한 공군 제1전투비행단 학생조종사(사고 당시 중위)이다.

이 대위는 1991년 12월 13일 오후 F-5A기를 몰고 광주광역시 광산구 덕흥마을 상공에서 마지막 관문인 공중사격 비행 실습을 마치고 착륙하려다가 앞서 착륙을 시도하던 F-5A 3번기와 공중 추돌하는 불의의 사고로, 기체 제어가 불가능해진 상황에서도 민가로의 추락을 피하기 위해 탈출을 포기하고 끝까지 조종간을 잡았다.

추락 직전 블랙박스에 기록된 음성에는 그의 결단과 헌신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추락한다. 탈출하겠다. 아, 전방에 마을이 보인다. 탈출 불가…”라는 마지막 음성은 이 대위가 국민의 안전을 위해 자기 목숨을 포기했던 절체절명의 순간을 보여 준다. 그의 희생 덕분에 마을 주민들은 큰 손해를 당하지 않았고 인명 피해도 발생하지 않았다.

이 대위는 사후 1계급 특진해 대위로 추서됐고, 국립대전현충원 장교 제1묘역 3블록(묘비번호 1001)에 안장되었다. 덕흥마을 주민들도 마을 상공에서 주민의 피해를 염려해 기수를 마을 밖으로 어렵게 돌려 기체와 함께 산화한 故 이상희 대위의 살신성인 정신을 기리기 위한 추모비를 세워 이 대위를 추모하고 있다.

이후 1995년 고향인 성남시 분당구 야탑동에는 ‘상희 공원’이 조성됐고, 2014년에는 모교인 성일고등학교 총동문회에서 공원에 기념비를 세워 이 대위의 용기와 희생을 후대에 전하는 상징으로 자리 잡았다.

제33주기 추모식장 근조 화환 등등

 

#국립대전현충원은 12월의 영웅 스토리로 '마지막까지 조종간을 놓지 않은 이상희 대위'의 이야기를 선정해 소개했다.

#성남 #성남시 #이상희 #이상희대위 #이상희대위기념사업회 #성일고 #성일고등학교 #성일고등학교총동문회 #성남문화원 #성남예총 #성남문화재단 #공군 #공군ROTC #신상진 #이덕수 #신상진성남시장 #이덕수성남시의회의장 #성남시의회